2023. 11. 4. 08:49ㆍLIFE 상식
자연재난,재해란?
태풍,호우,낙뢰,강풍,풍랑,대설,한파,폭염,황사,지진,해일,화산폭발,가뭄,홍수,해수면상승,산사태,침수,자연,우주물체추락,우주전파,재난,조류대발생(녹조)적조등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자연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재해를 말합니다.
자연재난,재해 발생시 행동 요령을 알아둔다면 나 자신뿐 아니라 우리주변 사람들의 생명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호우예보시
- ㆍ 저지대, 상습침수지역에 거주하고 계신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
- ㆍ 침수나 산사태 위험지역 주민은 대피장소와 비상연락방법을 미리 알아둡시다.
- ㆍ 하천에 주차된 자동차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시다.
호우주의보, 경보 시(자연재난)
1. 지하공간 이용자 행동요령
- ① (반지하주택, 지하 역사·상가) 지하주택(반지하), 지하철, 상가 등 지하공간 바닥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거나 하수구에서 역류시 즉시 대피하세요.
- - 외부수심이 무릎 이상일 경우 혼자서 개방이 불가하므로, 전기전원 차단 후 여러명이 힘을 합쳐 문을 열고 신속히 대피하세요.
- ② (지하주차장)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면 차량은 두고 즉시 탈출하고 주차장으로 빗물이 들어오면 차량을 밖으로 이동하지 말고 몸만 탈출하세요.
- - 경사로를 따라 물이 들어오기 시작하면 차량은 수압으로 움직일 수 없어 사람만 신속하게 대피해야 하고, 특히 차량확인 등을 위한 지하주차장 진입은 절대 금지해 주세요.
- ③ (지하계단) 지하계단은 정강이 높이 정도로만 물이 유입되어도 성인이 올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흘러들어오면 즉시 대피하세요.
- - 특히, 계단에 유입되는 물이 발목 높이라도 어린이나 노약자는 올라갈 수 없으니 조금이라도 유입이 되면 즉시 대피해 주세요.
지하공간 대피요령· 대피시에는 미끄러운 구두, 하이힐이나 슬리퍼 보다는 운동화가 대피에 용이하고, 특히 장화는 안으로 물이 차 대피가 어려우니 가급적 피하세요.
- 마땅한 신발이 없을 시, 맨발로 대피하며 이동시에는 난간을 잡고 이동하세요.
2. 공동주택 관리자 행동요령
- ○ (평상시) 차수판 설치, 모래주머니 및 양수기 등을 비치하고 차수판·모래주머니를 신속히 설치할 수 있도록 수방자재 설치자 사전 지정하세요.
- - 지하공간으로 비가 유입되기 시작하면 5~10분 만에 지하공간이 침수되기 때문에 입구가 여러개인 경우 가급적 1인씩 지정하여 관리하세요.
- ○ (호우시) 기상청 특보(호우경보)를 예의주시하고 많은 양의 비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차수판과 모래주머니를 설치하세요.
- ○ (대피안내) 차수판·모래주머니를 설치 후 반지하 등 지하공간에 빗물 유입시 즉시 대피를 안내하고, 지하주차장 등은 진입을 금지해 주세요.
- - 대피시에는 건물내 높은 공간이나 가까운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로 이동케 하고, 지하주차장 차량 이동 등을 위한 지하공간 진입은 철저히 차단 하세요.
3. 차량 이용자 행동요령
- ① (차량침수) 차량이 침수되기 시작하면 타이어 높이의 2/3 이상 잠기기 전에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 - 차량이 침수된 상황r에서 외부 수압으로 문이 열리지 않을 때는 좌석 목받침 하단 철재봉을 이용하여 유리창을 깨서 대피하세요.
- - 유리창을 깨지 못한 경우 차량 내·외부 수위 차이가 30cm이하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차량 문이 열리는 순간 탈출하세요.
- ② (지하차도) 침수가 시작된 지하차도는 절대 진입하지 않으며, 만약 진입시에는 차량을 두고 신속히 밖으로 대피하세요.
- ③ (세월교 횡단) 급류가 있는 교량에서 차량은 수압에 의해 하천으로 밀릴 수 있어 절대 진입하지 마시고 우회하거나 안전한 곳에서 대기하세요.
- - 만약, 급류에 차량이 고립되면 급류가 밀려오는 반대쪽 문을 열고 탈출하고 문이 열리지 않으면 창문을 깨고 탈출하세요.
소관부서 : 자연재난대응과 (044-205-5236)
태풍
태풍호우낙뢰강풍풍랑대설한파폭염황사지진해일지진해일화산폭발가뭄홍수해수면상승산사태침수자연우주물체추락우주전파재난조류대발생(녹조)적조
진행별 행동요령
핵심 행동요령(자연재난)
TV, 라디오, 스마트폰 등에서 태풍이 예보된 때에는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미리 파악하여
이웃과 공유하고, 어떻게 대피할지 생각하고 가족이나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상세 행동요령
1. 태풍의 진로 및 도달 시간을 파악해서 어떻게 대피할지를 생각합니다.∙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기상상황을 미리 파악하여 어떻게 할지를 준비합니다.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안전디딤돌)을 통해 재난정보를 파악하여 주변 사람들과 공유합니다.(자연재난)
2. 산간·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산간·계곡, 하천, 방파제 등에서 야영이나 물놀이를 멈추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함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건물 등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자연재난)
3. 주택이나 차량, 시설물 등의 보호를 위해 가족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준비합니다.∙ 바람에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 등은 미리 결박하고, 창문은 창틀에 단단하게 테이프 등으로 고정합니다.
∙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 가족과 함께 가정의 하수구나 집 주변의 배수구를 미리 점검하고 막힌 곳은 뚫습니다.
∙ 침수가 예상되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건물 등은 모래주머니, 물막이 판 등을 이용하여 침수를 예방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시설하우스 등 농업 시설물은 버팀목이나 비닐 끈 등으로 단단히 묶고, 농경지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 선박이나 어망·어구 등은 미리 결박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합니다.
∙ 지역 주민과 함께 공사장, 축대, 옹벽 등을 미리 점검합니다.
4.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에 대비합니다.∙ 비상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응급용품은 미리 배낭 등에 넣어둡니다.
∙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욕실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둡니다.
∙ 정전에 대비하여 비상용 랜턴, 양초, 배터리 등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 긴급 상황에 따른 정보 수신을 위해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등의 연락처를 확인합니다.
5. 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은 어르신 등은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약속된 일정은 취소하거나 조정하여 외출을 자제하고, 주변에 정보를 알려 줍니다.
∙ 연세 많은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은 외출을 하지 않도록 당부하고 수시로 전화 등을 통해 안부를 확인합니다.
주요기관 연락처
1. 위기상황, 긴급상황 시 신고전화(자연재난)2. 행정안전부 국민행동요령, 임시주거실 등 안내(자연재난)3. 유관기관 연락처 및 홈페이지(자연재난)
∙ 재난신고 119, 범죄신고 112, 민원 상담 110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http://www.mois.go.kr ∙ 행정안전부 국민재난안전포털 http://www.safekorea.go.kr ∙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안전디딤돌’ |
행정안전부 044)205-6366, http://www.mois.go.kr 기상청 02)2181-0503, http://www.kma.go.kr 고용노동부 044)202-8972, http://www.moel.go.kr 보건복지부 044)202-2652, http://www.mohw.go.kr (질병관리청 043)719-7082, http://www.kdca.go.kr) 농림축산식품부 044)201-1474, http://www.mafra.go.kr 농촌진흥청 1544-8572, http://www.rda.go.kr 해양수산부 044)200-5617, http://www.mof.go.kr 교육부 044)203-6355, http://www.moe.go.kr |
태풍
- -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하지 않으며,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가상 상황을 확인합니다.
- -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의 점검을 위해 나가지 않습니다.
하천 급류
- 호우·태풍 등으로 하천 수위가 높아지는 경우 하천 주변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차량 침수
- 조금이라도 침수된 지하차도와 도로는 절대 지나가지 않습니다.
강풍에 의한 낙하물
- 유리창 및 건물 간판 근처는 강풍에 의한 낙하물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가급적 공터나 건물 안으로 대피합니다.
낙뢰
- 번개를 본 후 30초 이내에 천둥소리를 들었다면 신속히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여 즉시 몸을 낮추고 물이 없는 움푹 파인 곳이나 동굴 안으로 대피합니다.
세월교·교량 횡단
- 세월교나 소규모 교량이 물에 잠긴 경우 절대 건너지 않습니다.
물꼬
- 호우·태풍 특보가 발효된 경우 물꼬를 보러 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어린이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떨어지지 않도록 가까이 이동하고 말씀에 귀 기울여 듣도록 합니다.
부모님과 선생님의 말씀에 따라 강한 바람이나 비를 피해 안전한 장소로 질서를 유지하며 이동합니다.
※ 보호자 행동요령
- 어린이가 길을 잃고 무리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항상 체크합니다.
- 재난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한 자세로 어린이를 안전한 장소로 안내합니다.
노약자
호우·태풍 등 특보가 발효된 경우 밖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부득이 하게 야외에 나가야 하는 경우 만일에 사태에 대비해 사전에 자녀·친척·이웃에게 알립니다.
※ 보호자 행동요령
- 호우·태풍 특보 시 부모님 등 노약자에게 외출하지 않도록 안부 전화를 합니다.
- 부모님 등 노약자와 연락체계를 항상 유지하며, 연락 두절 시 경찰서, 관공서 등에 신속하게 신고합니다.
소관부서 : 자연재난대응과 (044-205-5232)
'LIFE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일상생활 여성 카페인 다이어트 쉽게 된다. (1) | 2023.11.17 |
---|---|
카페인 다이어트 일상생활 여성 다이어트 카페인 다이어트 (0) | 2023.11.15 |
구스다운 원산지 제조국 필파워 제대로 알고 이해하기 (0) | 2023.11.11 |
배넘버 폐업 신고 방법 누구나 쉽게하기 (0) | 2023.11.01 |
배넘버 신청 방법 부터 발급까지 누구나 쉽게 (0) | 2023.11.01 |